2D 게임의 기본 벡터 이동, 회전 변환 행렬이해하기
개요 이번에는 Python + PyQt5를 이용해 마우스를 따라 다니며 회전 하는 물체 를 구현해 보았습니다. 벡터, 회전행렬 연산 을 이용해 구현되어 있으며, 자세한 수식유도과정은 소스코드 설명부에서 진행하고 결과만 먼저 살펴보겠습니다. 전반적인 동작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. 1. 마우스 포인터 위치와 사각형의 위치 비교 후 (벡터 차연산) 가속도벡터 를 만들고 이를 속도벡터 에 더해 속도 구하기. (가속도는 속도에 영향) 2. 속도는 사각형의 위치에 영향을 미치므로 속도벡터와 사각형위치벡터를 합연산 . 3. 사각형은 가속하며 마우스위치로 이동. 4. 사각형 이동시 속도 벡터의 각도 를 구해 사각형 4개 꼭지점을 원점을 중심으로 회전. (회전변환 행렬) 5. 회전된 사각형의 4개 꼭지점을 이어서 선을 그리면 사각형 이동시 방향이 전환됨.